728x90


어린이 / 청소년 만성피로증후군 알아보기 및 예방법




아이들 청소년들이 무슨 만성피로냐고 할지 모르지만, 아이들도 어른만큼 피로에 시달린다고 합니다.

선천적으로 허약하거나, 약한체력을 가진 상황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경우 과도한 학업으로 인한 체력의 소모와 피로의 누적, 그리고 과도한 스트레스 누적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학교를 다니고 학원을 다니고 집에 10시나 새벽에 학업이 끝나는 아이들은 직장인만큼 혹은 직장인보다 큰 피로누적이 있을 수 있고,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서 만성피로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성피로증후군의 경우 이러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 체계가 낮아져서 1년 내내 감기를 달고 살거나, 가벼운 질병이 잘 낫지 않는등의 증상, 학습능력이 갑자기떨어지고 기억력 인지력등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고, 성격역시 신경질적으로 짜증을 잘내고 예민해지며, 두통 복통등의 신체의 고통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무기력해져서 겉으로 보기에는 게을러보이기도 하고, 우울증등의 증상을 보일 수도 있으며, 밤에 소변을 보는 야뇨증이나 밤에 악몽을 꾸거나 식은땀을 흘리는등의 과도한스트레스로 인한 여러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 만성피로증후군을 예방하기 -


만성피로증후군에서 벗어나게 하기위해서는 아이의 체력과 아이의 상황을 고려한 학업시간의 조정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다른 무언가를 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주고,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게 부모가 함께 도울 필요도 있습니다.


■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가 피곤하다 힘들다고 이야기하게되면, 핑계라고 이야기하면서 다그치고 억압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때는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정말 심각하게 생각된다면 학업의 양을 줄이고, 아이와 함께 적당한 시간을 찾는 노력을 해야합니다.



■ 운동습관을 길러주는 것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아이들은 오랜시간 공부만 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취미를 붙이거나 부모님과 수영이나 조깅등의 운동을 함께하거나 하는 것으로 아이들의 체력을 증진시켜주고, 운동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줄 필요가 있습니다.


■ 식습관 역시 중요합니다. 요즘에 아이들이 고생하는 것때문에 부모님들이 보상심리로 패스트푸드나 각종 고칼로리 저영양 식품을 자주 사주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건강한 음식, 건강한 과일이나 채소등으로 아이들의 영양을 챙겨주어야합니다. 


■ 하루에 1시간이상 아이의 취미활동과 자유시간을 보장해주어야합니다. 또래아이들과 게임을 하거나 웹서핑을 하거나 재미난 동영상을 보거나 만화책, 애니메이션을 보거나하는 등의 또래 아이들이 하고 있는 일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부모님들이 또래 아이들이 하는 게임이나 좋아하는 연예인에 대한 관심 여러가지 또래 문화를 금지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것은 아이들을 더웃 피로하게 만들고 스트레스를 받게 만들고 심각할때는 또래에 함게 어울리지 못할 수 있다고 합니다.


부모님은 이러한 또래들의 관심사에 신경쓰는 것을 막아서는 안됩니다.

또래 문화를 건강하게 보낼 수 있게 관심을 가져주고 가이드를 정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