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사용 후 일시적인 시력저하나 눈 앞이 흐려지는 이유




갑자기 시력이 나빠진 것처럼 느껴지거나 눈 앞이 흐려지는 증상이 발생했다가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다시 원래대로 시력이 돌아가는 것을 경험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장시간 인터넷 검색을 하거나 드라마/영화 등의 장시간 시청하는 영상을 본 다음이나 장시간 게임을 하는 분들에게 쉽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인데요, 이를 "가성근시"라고 이야기합니다.


- 가성근시

장시간 눈의 조절력이 높아지는 근거리작업인 PC사용, 독서, 스마트폰 사용을 하게 되면 일시적으로 근시와 같은 상태가 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근거리 물체를 장시간 보게 되면 눈의 수정체를 조절하는 모양체 근육이 쉽게 이완이 되지 않아 발생하는 증상으로 시력이 나빠졌다고 생각하거나 눈 앞이 흐려졌다고 느껴지기도 합니다.





▶ 가성근시를 해결하는 방법은 휴식과 스마트폰과의 거리


PC를 사용하는 경우 1시간에 10~20분의 휴식

스마트 폰을 사용할 때에는 20분에 10분 정도의 휴식

독서를 할 때에도 1시간에 10~20분의 휴식


가까운 물건을 볼 때에는 이렇게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으며 휴식을 취할 때에는 먼곳을 보면서 눈의 피로감을 풀어주는 것이 좋으며 안구 스트레칭과 같은 눈의 피로와 긴장을 풀어주는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PC로 볼 수 있거나 노트북으로 볼 수 있는 것들은 가능하면 스마트폰을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분들에게 이런 가성근시의 증상이 보다 쉽고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스마트폰의 경우 화면이 작기 때문에 사용하다보면 더 가까운 거리에서 오랜시간 보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장시간 작업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사용을 오랜시간 해야하는 상황이면 충분한 거리를 두고 보는 것이 좋으며 사용 중 충분하게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가성근시를 잘못 관리하면 평생 근시가 될 수 있기도 합니다.


갑작스럽게 흐려지거나 시력이 떨어졌다고 근시용 안경을 사용하게 되면 근시로 굳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성근시는 일시적인 증상이기 때문에 먼 곳을 보는 것이 힘들다고 안경을 사용하게 되면 진짜 근시로 굳어져 버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안경을 맞추기 전에 먼저 병원을 방문해서 현재 현상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충분한 검사를 받은 뒤에 적절한 조치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안과를 방문하면 진성근시/가성근시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