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플레인 불만접수를 현명하게 하는 요령을 알아보자
내가 불편을 겪었거나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화를 식히고 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합니다. 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이 좋으며 자료와 근거를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만 내가 원하는 문제해결이 더욱 더 쉽게 진행될 수 있기 때문이죠.
1. 화내지말고 차분하게 말하라.
내가 피해를 본 당사자이기 때문에 감정이 겪해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죠.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감정을 터트려봤자 해결은 안되고 화난 나는 더 화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차분하고 객관적으로 상대방에게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차분한 어투로 문제를 명확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상담원들에게 더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으며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원하는 것을 명확하게 정하는 것이 좋다.
물건이 고장이 났다면 새 물건으로 교환을 받는 것을 생각하거나 혹은 환불을 하는 것을 생각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상대방에게 내가 어떤 것을 원하고 어떤 보상을 원하는지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고 빠르게 그 것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정보/근거 등을 꼼꼼하게 가지고 있는 것이 좋다.
영수증 등을 꼭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영수증에는 구매일자와 여러가지 정보들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챙겨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 반품이나 환불에 대한 규정도 미리 알아두고 가는 것이 좋은데요, 구매 후 물건이 생겼을 때 환불을 받을 수 있는 규정 기준을 알고 간다면 업체에서 이야기하는 자기들만의 기준으로 교환/환불을 거절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해결할 수 있는 상대를 찾아라.
만약 상담사나 앞에 있는 직원이 문제를 해결할 자격이 없다면 더이상 이야기하는 것은 정말 감정소모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러니 직원에게 문제에 대한 책임이나 권리가 있는 사람을 물어보고 그 사람과 대화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원하는 것을 해줄 수 없는 사람과의 이야기는 서로 상처받고 감정만 상하게 할 뿐이라는 것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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