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와 달리기 나는 어떤 운동이 효과적일까




많은 분들이 걷기 vs 달리기로 고민을 하는데요,

이는 정답이 없는 문제라고 합니다. 두가지 운동 모두 좋은 운동이기 때문이죠. 다만 자신의 상태나 체형 등 여러가지를 고려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그래야만 내게 가장 좋은 운동방법들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체중이 많이 나가는 분들의 경우 달리기보다는 걷기로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 이유는 체중이 많이 나가는 분이 오랜시간 뛰게 되면 무릎이나 발목 등의 부담이 심해지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또 운동을 오랜시간 쉬었던 분들은 달리기게 되면 충분한 시간과 거리를 뛸 수 없어서 운동효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 달리기와 걷기는 각각의 장점이 많은 운동


고도비만 등의 체중이 많이 나가는 분들은 몸의 부담을 줄이는 걷기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이 많이 나가는 분들은 걷기를 통해서도 충분히 운동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걷는 것 부터시작해서 체중을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이 많이 나가는 분들은 이렇게 걷기 운동을 하는 것이 정말 좋은데요, 충분한 시간동안 걷게 되면 칼로리의 소모 뿐만 아니라 오랜시간 쉬었던 근육들도 발달하기 때문에 정말 좋은 운동방법이 됩니다.




체중이 정상이거나 조금 낮은 분들은 가볍게 달리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오랜시간 운동을 해왔거나 체중이 낮은 분들의 경우 걷는 것으로 충분한 운동효과를 낼 수 없기 때문에 조금 더 강도가 높은 가벼운 달리기를 통해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달리는 운동은 기초체력을 높이고 열량을 소비하는데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운동강도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분들에게 정말 적합한 운동방법입니다.



※ 과체중인 분들 중에서 걷는 것으로 운동효과를 많이 보지 못한다고 느낀다면 걷는 거리를 적당히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달리거나 걷는 거리가 비슷하다면 운동효과의 차이는 많이 나지 않는다고 하네요.






◈ 걷기와 달리기로 조금 부족하다면 계단오르기를 하는 것도 도움


계단을 오르는 행동은 하체의 근육의 강화와 발란스를 잡아주는데 효과적이며 에너지를 소모하는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앞으로 쏠린 자세가 아닌 허리를 세운 바른 자세로 계단을 오르게 되는 것만 주의하면 된다고 하네요.


※ 계단을 내려가는 것은 무릎등의 관절에 부담이 된다고 하니 아파트를 오를 때에는 계단을 내릴 때에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세요.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