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이 되면 더 아픈 이유 - 낮보다 밤에 더 많이 아픈 원인은



감기에 걸려서 골골하다가 집에서 쉬어야 겠다고 생각하고 샤워하고 침대에 누워있으면 몸이 이상하게 더 아프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은 낮에 발목을 삐였을 땐 몰랐는데 밤에 자려고 하니 통증이 그 때부터 시작되어서 곤란하기도 합니다.


장염이나 노로바이러스로 아플 때에도 밤에 더 심각하게 아파서 심야에 약국이나 병원을 찾기도 하는데요, 왜 이렇게 밤이 되면 더 아프게 될까요?




◈ 통증에 오롯히 집중하게 되기 때문에


낮에는 업무를 보는 등의 일을 하기도 하고 몸을 움직이면서 활동을 하기도 합니다. 또 주위의 환경을 영향을 받거나 신경이 분산되는 일이 많아지게 됩니다. 또 집에 누워있을 때에도 TV를 보거나 스마트폰을 보고 있으면 통증이 크지 않은데요, 


이런 것을 모두 끄고 잠을 청하려고 눕게 되면서 통증이 심해지게 됩니다.


그 이유는 모든 신경이 통증에 집중이 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것에 신경이 분산될 때와는 다르게 신경이 통증에 집중이 되면서 낮보다 더 큰 통증을 느끼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 통증이 너무 심할 때에는 음악을 듣거나 다른 행동을 하면 좀 괜찮아지는 느낌을 받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 생체리듬 때문일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몸은 우리가 휴식을 취하고 잠을 자는 시간에 활발해지게 됩니다. 그 시간에 며역력이 활발해지고 병을 이기기 위해서 신체에서 여러가지 활동을 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 시간에 몸이 더 아프다고 느끼기도 하고, 아침에 이런 통증이 몰려오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낮시간에 활동을 하게 되면 또 몸이 나아지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요, 이 시간에는 밤보다 면역활동이 잠잠해서 몸이 조금 괜찮다고 느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근데 낮시간에 몸이 괜찮아진 것 같아서 무리를 하게 되면 밤에는 나빠진 몸을 회복하기 위해서 더욱 큰 통증을 느끼게 될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