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통이나 삐었을 때 목욕하며 도움이 될까? - 통증과 목욕



우리는 몸이 좋지 않거나 근육통이 어느정도 있고 관절에 통증이 있을 때 목욕을 하거나 찜질방을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몸이 아픈것이 따뜻해지면서 어느정도 해소가 되기도 하고 현재의 상태를 보다 나아지게 만드는 느낌이 있기 때문에 몸이 안좋은 사람들은 온수 목욕을 하거나 찜질방에서 몸을 뜨겁게 하는 것을 좋아하기도 합니다.




◈ 가벼운 통증이나 근육통 혹은 가벼운 운동 후의 뻐근함에는 좋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면 가지고 있는 통증이 완화되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서 현재의 상태를 보다 나아지게 만든다고 합니다.


온찜질을 하게 되면 혈관을 확장시켜서 혈액이 원활하게 돌게 하면서 관절이나 근육을 보다 부드럽게 하면서 현재의 상태를 보다 낫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적당한 온도로 목욕을 하는 것은 염증을 가라앉게 하기도 하고 대사량을 높여서 현재의 상태가 빠르게 회복되는 것을 도울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뻣뻣해진 관절이나 근육이 부드러워지는 만큼 긴장을 낮춰줄 수 있습니다.


※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통풍으로 인한 관절염은 온찜질을 하게 되면 통증이나 상태가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만약 병원진료에서 온찜질을 해서는 안된다고 듣는다면 하지 않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 삐었을 때나 심한 근육통에는 따뜻한 목욕은 금물.


삐거나 했을 때에는 온찜질 보다 냉찜질이 좋습니다.

다쳤을 때 온찜질을 하게되면 오히려 도움이 되지 않으며 이럴 때에는 냉찜질을 해야 혈관을수축시켜서 현재의 상태가 악화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심각한 운동을 한 경우나 심한 운동으로 관절의 통증이 심하거나 했다면 이 때에도 온찜질을 피해야 합니다. 이 때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하는 것은 관절이나 근육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죠.


최소 2~3일정도 부어있는게 해소되고 열이 덜 나게 되면 그 때 온찜질로 이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