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용돈 어떻게 줘야할까? 용돈을 주는법과 관리하게 하는법



외국의 아이들은 나이가 들어서 독립을 하게 될 때 정말 돈관리를 잘하는 편이라고 하죠.

이는 어릴 때부터의 가정교육에서 돈에 대한 교육을 중요시 여기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부모와 자식과의 관계에서 돈을 빌리고 갚는 것이 명확하다고 이야기될만큼 돈에 대해서는 보다 정확하고 철저하게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특히 아르바이트를 추천하거나 권하면서 돈을 버는 것에 대해서도 알게 하고 돈의 소중함을 느끼거나 얼마나 관리를 잘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가게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국내에는 이런 경우가 잘없죠.


자녀가 아르바이트를 할 여건이 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기도 하고, 다른 것에 신경쓰기보다는 공부에 집중하기를 바라는 부모님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런 일로 인해서 여러가지 문제들이 생기게 되는데요,


자녀가 성인이 되어서도 부모에게 독립을 하지 못하거나 돈관리를 스스로 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하고, 여러가지 행동을 부모님에게, 특히 어머님에게 의지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 부모님이 돈을 잘 모아주거나 관리를 잘할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너무 많아서 요즘은 문제가 있는 가족이 적지않습니다.





이런 것을 보고 자란 현재의 어린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은 자녀의 용돈에 대해서 많이 고민을 하게 됩니다.


아이에게 집안일을 스스로하는 일 그리고 돈을 관리하거나 돈이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 것을 알게하는 것에 고민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집안일을 하거나 심부름을 했을 때 용돈을 주면서 아이에게 경제를 알게 해야할까? 아니면 1달에 한번씩 용돈을 주면서 돈을 관리하는 것을 관찰하거나 도움을 주는 것이 좋을까에 대한 것들이죠.


...근데 이 두가지 모두 장점과 단점이 뚜렷하기 때문에 이 문제는 부모님이 더 적합한 것으로 선택해야하는 문제라고 합니다.


집안일을 하거나 심부름을 할 때 용돈을 주는 것은 아이에게 돈에 대한 가치를 알게 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당연히 해야하는 일에 돈의 가치를 책정하기 때문에 아이가 당연히 해야할 집안일에 대한 감정이 적어질 수 있으며 반대로


집안일을 할 때 용돈을 주지않는 것은 주는 것에 비해서 노동의 가치를 이해하게 하는데 힘들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부모가 아이를 어떻게 성장하게 할지에 대한 가치관에 따라서 적당하게 섞어서 사용하거나 혹은 한가지의 방법을 택해서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