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많이 받거나 긴장할 때 배가 아픈 이유는 뭘까?



어느날 아이가 갑자기 이유도 없이 배가 아프다고 하죠.

그러면 많은 어른들은 꾀병이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이 것이 사실일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꾀병일 수도 있겠지만 스트레스로 인해서 이런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가장 큰 이유는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합니다.

극도로 긴장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서 두통이나 복통이 생기게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스트레스를 극심히 받게 되면 머리에서 받는 통증과 함께 복통의 증상이 함께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같은 증상이 있는 분들은 복통과 함께 설사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은 스트레스로 인해서 신체가 반응을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심해지게 되면 우리몸은 그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을 보이게 되는데요, 두통이나 복통 등이 그와 같은 증상이라고 합니다. 또 심각한 경우 위경련의 증상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들은 아이들에게 자주 나타난다고 합니다.

학기초에 새로운 환경에 노출되거나 초등학교 입학 후에 적응을 잘 못하는 경우 아침에 등교하는 일이 큰 스트레스로 다가 오기 때문에 아이들이 머리가 아프다고 하거나 복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아이들의 경우 이런 증상이 보인다면 병원을 방문하시고 복통의 원인을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이 맞다면 아이가 학교나 유치원 등에 적응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줄 필요가 있습니다.


- 아이들의 경우 스스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능력이 부족하고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을 견디거나 혹은 개션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부모님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평소에 스트레스를 자주 받거나 스트레스를 가지고 있는 분들도 이런 증상들을 겪을 수 있습니다. 


머릿속으로 복잡한 계산을 해야하거나 혹은 기억나지 않는 중요한 일을 기억해야하는 상황과 같이 과도한 긴장과 함께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서 복통이 심해지게 될 수 있습니다. 복통 뿐만 아니라 소화불량과 같은 소화기 장애도 발생하기도 하고 심한 두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가 평소에 많은 사람들은 몸을 더 많이 긁는다고 하는데요,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불안하게 되면 가려움을 더 심각하게 만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더 자주 긁게 되고 피부에 트러블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다고 하네요.



스트레스가 쌓이면 치아가 안좋아진다는 것도 어느정도 사실이라고 하는데요, 스트레스는 면역체계를 손상시키기 때문에 잇몸으로 세균 등이 침투해서 문제를 일으켜서 치아건강을 나쁘게 만들 수 있다고 하네요.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