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신보험
직장을 다니게 되면 주변에 설계하는 분들이 추천하는 상품 중 하나죠.
그래서 부모님이 대신 가입을 해준 상품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 종신보장을 20대나 사회초년생에게 필요한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가 합니다.
■ 목적은?
이 상품의 목적은 "사망보상금"입니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많은 분들이 '어 내가 알고 있는 것과 다르네.'라고 이야기할수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정기나 종신보장의 목적은 "사망"이 되었을 때 나오는 목돈의 보상금이 목적입니다. 이 자금으로 유족이 보다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어려움 없이 살수있게 하는 것이 이 상품을 가입하는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목적인 것이죠.
근데 왜 내가 아는 것과 다를까? 라고 이야기하는 분들은 이 상품의 부수적인 보장을 함게 준비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다치거나 아프거나 혹은 수술을 받아야하는 상황에 발생하는 비용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준비를 했기 때문에 이런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착각을 하거나 다르게 알고 있을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이 상품의 가장 단순한 목적은 "사망했을 때 받게 되는 보상금"입니다.
[링크] 20대에 꼭 하나만 가입해야한다면 어떤 보험?
▶저축으로 알고 있었는데?
▶연금으로 알고 있었는데?
라는 분들도 있는데요,
이 것 역시 종신보장에서의 월납입료의 일부를 저축이나 투자를 위해서 활용을 하는 상품들일 수 있습니다. 근데 이런 상품들도 "저축상품은 아닙니다."
일반적인 은행의 저축과 다른 이유는 크게 3가지입니다.
1. 중도인출이 힘들다.
2. 해지시 위약금이 발생한다.
3. 내가 내는 월납입료를 "사업비"로 사용을 한다.
입니다. 조금 더 자세하고 쉽게 설명을 해보자면
사망보상금을 목적으로 한 종신상품에 연금이나 저축 기능을 넣은 상품들은 중도 인출이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상품들은 은행권의 예금상품과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연금 등의 상품들은 10년이상을 꾸준하게 내는 것을 생각을 하고 준비를 해야합니다.
중대해지시 내가 낸 금액을 다 돌려받지 못하는것이 두번째입니다.
저축은 중도해지시 내가 낸 금액을 돌려받지만 이런 상품들은 내가 낸 돈을 돌려받지 못합니다. 회사별 상품별로 다르지만 상품을 해지했을때 환급되는 금액이 다르지만 가입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내가 낸 금액의 절반을 건지지 못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세번째는 내가 내는 납입료에 사업비가 들기 때문에 더욱 더 돌려받는 금액이 적을 수 있습니다.
내가 내는 금액을 "보험"+"펀드/저축"+"사업비"로 사용을 한다고 했을 때 이 사업비가 커지게 될수록 내가 저축하는 금액은 작아지게 됩니다.
이 사업비라는 부분은 일종의 나의 연금/펀드/저축의 부분을 운용하는 자금으로 소비되기 때문에 이 사업비가 큰 상품일수록 그만큼 내가 내는 돈의 "연금/펀드/저축"이나 위험보장에 대한 부분들은 축소되게 됩니다.
※ 이런 이유 때문에 이 상품은 절대 저축기능이 있는 상품은 아니라는 것이죠.
잘못 알고 있는 분들은 빠르게 해지를 하기도 합니다.
높은 월납입료를 수십년간 납부할 자신이 없고 지금 해지를 해야 내가 낸 금액의 손실을 더 줄일 수 있다는 판단 때문입니다. 하지만 오랜기간 10년이상 부모님이 납부한 상황이라면 그 것을 받아서 조금 더 오래 유지를 하면서 수익을 높일 수 있기도 합니다. (무조건 해지가 정답은 아니라는 사실)
하지만 가입한지 1년이내며 지금은 불필요한 상품이라 생각을 한다라면 해지했을 때 돌려받는 금액들을 살펴보고 언제 해지를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살펴보고 해지를 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사회초년생의 경우 매달 수십만원의 납입료는 부담이 되고 그 것을 10년이상 유지해야한다는 것은 매우 큰 심적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잘 확인하고 원하는 선택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회초년생이라면 "실비" 하나만 일단 준비하세요.
의료실비는 내가 다치거나 아플 때 병원치료를 받으면서 발생한 병원비에 대한 보상을 받는 상품입니다.
내가 실제로 치료를 받고 병원에서 청구받은 비용 중에서 일부를 제외하고 다시 돌려받는 실제 손실에 대한 보상을 받는 상품인 만큼 병원비의 큰 지출을 대비할 수 있는 상품이기도 합니다. 실비의 경우 최대한도 5,000만원까지 보장이 가능하며 질병과 상해 구분없이 보상을 준비할 수 있는 만큼 20대나 사회초년생이 꼭 준비해야하는 상품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특히 20대의 젊은 나이에는 월납입료의 부담이 매우 낮기 때문에 부담감 없이 가입하고 유지하는데 가장 유리한 상품이기도 합니다.
위 링크를 통해서 의료실비의 국내 주요회사들의 견적을 받아볼 수 있는데요,
현재 의료실비는 모든 회사가 동일한 보장내용으로 판매하고 있는 만큼 가입에 대한 어려움이 정말 낮은 상품입니다. 잘 알려지고 믿을 수 있는 회사들의 견적을 받아보고 충분히 알아본다면 혼자서도 쉽게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 위 사이트는 온라인으로 진행이 되면 얼굴을 마주보지않고 의료실비 뿐만 아니라 다른 상품들의 상담이나 여러회사들의 견적을 한 번에 요청해서 E메일 스마트폰 등으로 받아볼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이를 활용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사회초년생이면 여러가지 준비를 해야한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잘 모를 때 이것저것 준비하거나 부모님이 준비하는 것을 가입을 하기 보다는 일단 실비와 같이 가장 기본적인 것을 준비하고 나중에 필요할 때 마다 하나씩 추가하면서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단기간 저축을 하려면 "은행"에서 예금을 넣는 것이 가장 확실하고 안전합니다.
보혐사의 연금, 연금저축과 같은 것들은 은행권의 저축과 개념이 많이 다른만큼 오래 유지하지 않으면 손해를 보거나 중도인출이 안된다는 부분들을 꼭 아시고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보 모음 > 건강/미용/다이어트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갈이의 원인과 이갈이를 방치하면 안되는 이유 및 치료하는 방법은? (0) | 2022.11.11 |
---|---|
재발하는 통풍 왜 자꾸 통풍발작이 재발할까? (0) | 2022.11.09 |
주량은 늘릴수 있을까? 술은 마시면 늘어날까? 진실은? (0) | 2022.11.03 |
겨울에 정전기가 많이 생기는 이유는 뭘까요? (0) | 2022.10.28 |
일상생활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습관 (0) | 2022.10.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