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은 무겁게 저녁을 가볍게 먹으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는 체중감량을 하는 분들에게 더 많이 들리는 이야기이기도 한데요 아침을 잘 먹고 저녁을 가볍게 먹어야 체중이 줄어든다는 이야기가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저녁을 잘 먹어야 하루가 잘 보내고 다음날에 일할 수 있는 에너지가 생긴다는 분들도 있는데요, 오늘은 아침 vs 저녁 식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현대인들이 저녁을 잘 먹게 된 이유

 

이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어디나 비슷한 이유로 아침보다 저녁을 잘 차려먹게 된다고 합니다.

바로 저녁시간에 음식을 준비하고 조리할 시간적인 여유가 있고 또 먹는 사람들도 저녁 시간에 부담없이 음식을 섭취할 시간과 여유가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아침은 바쁜 일상을 시작하기 때문에 중요한 식사임을 알아도 가볍게 먹거나 쉽게 준비할 수 있는 음식을 준비해서 먹는 일상이 많은 편이라고 합니다.

 

 

 

■ 가장 중요한 식사는 의외로 "점심"식사라고 합니다.

 

아침은 점심시간과 사이가 가깝고 또 점심시간 후에 활동하는 시간이 가장 길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점심을 잘 먹어야 일상생활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섭취한 에너지로 좋은 오후 활동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이야기는 과식을 하란 이야기가 아니라 필요한 영양소를 규칙적으로 부담되지 않게 꾸준하게 잘 먹는 것이란 이야기라고 합니다. 점심에 과식을 하게 되면 몸이 무거워져서 활동이 힘들어지거나 졸음이 많이 쏟아지기 때문에 과식을 하지 않아야 한다고 합니다.

 

※ 점심에 고칼로리의 영양이 불균형한 인스턴트보다는 영양균형이 잘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죠.

 

 

■ 아침을 저녁보다 더 신경을 써야한다고 합니다.

 

아침이 저녁보다 중요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것은 잠에서 일어나서 처음 먹는 식사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소화가 잘 되고 밤새 소모된 열량을 보충할 수 있는 음식으로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죠. 그리고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게 하면서 포만감이 오래지속되게 하고 적당한 복합탄수화물의 섭취로 오전의 컨디션을 조절하게 하는 식단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통곡물로 만든 샌드위치나 통곡물 토스트에 계란 삶은 것이나 후라이 등을 섭취하거나 삶은 계란과 과일의 섭취 등으로 보다 간편하지만 영양적으로 균형을 맞출 수 있고 부담되지 않는 식사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녁도 잘 챙겨먹을 필요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저녁의 활동량이 많지 않았지만 요즘은 저녁시간에 활동을 하는 분들도 많기 때문입니다. 취미활동을 하거나 퇴근 후에 운동을 하거나 하는 활동을 하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퇴근 후 저녁을 먹은 뒤에도 스케줄이 있는 분들은 저녁도 잘 챙겨먹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합니다.

 

물론 저녁을 잘 챙겨먹는다는 것이 과식을 하거나 너무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아닙니다. 저녁을 먹은 뒤의 활동을 생각해서 적당한 영양과 칼로리를 섭취할 필요가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