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왜 생기는갈까? 신체에 미치는 영향




올해들어서 미세먼지에 대한 관심과 위험도가 높아졌지만 아직 미흡하죠.

지금도 미세먼지에 대해서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분들이 미세먼지에 대해 주의가 필요한날에도 마스크등을 착용하지 않고 활동을하고있으며, 또한 동네 약국등에도 미세먼지를 막을 수 있는 전문 마스크에 대한 제품이 없어서 대부분 일반 마스크를 착용하는 분들도 많기도 합니다.


※ 미세먼지 마스크가 없다면, 황사마스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 미세먼지 왜이렇게 발생하는 것일까? 


미세먼지. 초미세먼지의 경우에는 주로 자동차 매연, 화석연료등을 태우거나 공장등에서 가스연료가 연소되면서 발생하는 스모그등이 주 원입니다. 겨울철에는 이러한 연료등의 사용이 급증하기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 문제되는 미세먼지의 경우에는 중국발 미세먼지인데 최근 수년간 중국의 빠른 산업화, 그리고 중국인의 70%가 석탄을 난방으로 이용하고 있고 이러한 오염물질의 배출량이 많기때문에 미세먼지의 양이 급증했다고 이야기합니다. 실제 중국안에서의 미세먼지의 피해도 작지않다고 합니다.


 ◆ 언제까지 미세먼지를 걱정해야할까? 


앞으로 20년 30년 이상은 주의해야하지 않을까하는게 많은 전문가들의 견해라고 합니다. 대기의 유동이 크지 않고, 중국의 경우에도 앞으로 석탄등으로 난방을 시작하거나, 여러가지 산업화의 진행이 느려지거나 줄어들지 않을 거란 예상을 하고있기때문에 내년은 더 심해질 수 있다는 예상을 하고있습니다.


특히나 일반적인 미세먼지 마스크로도 막을 수 없는 초 미세먼지도 있기때문에 이를 걱정해야한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 미세먼지가 신체에 들어오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은? 


비염, 중이염, 후두염, 천식과 기관지염, 심근경색등 심혈관질환


이와같은 질병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페포에 쌓임으로 산소교환이 원활해지지 않기때문에 호흡기에 많은 영향을 줄거라고 이야기하고 있으며, 기관지등에도 미세먼지로 인해서 피해를 볼 수 있다고 주의를 하게합니다. 


기본적인 기관지 폐질환 이외에도 심혈관질환에도 문제를 발생할 수 있기때문에 이러한 질환을 보유하고 있는 환자들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미세먼지가 피부의 모공을 막거나 두피등의 모공을 막을 수 있기때문에 여러가지 피부트러불이 많이 발생할 수 있다고이야기합니다. 콧속의 점막을 자극하기도 하며, 눈안으로 들어갔을시에는 눈병을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 어떻게 대비해야할까?

- 실외에서 돌아오면 손을 자주씻고 입과 코를 물로 헹구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 실외에서 돌아오고, 외출을 더이상 하지않을시에는 샤워, 혹은 노출된 부위의 세척을 꼭 하세요

- 외출시엔 "황사용" 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니셔야 합니다.

- 아침에 대기상태(미세먼지 주의)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야합니다.

- 따듯한 물과 녹차등을 자주마셔서 기관지가 마르지 않게 조심합니다.


이정도만 진행해도 미세먼지에 대한 피해를 어느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소한 일이지만 꼭 지켜서 건강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아이나 어른 모두 미세먼지가 심한날에 외출시엔 마스크를 꼭 착용하는게 좋습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