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초보 학부모가 알면 좋을 정보 - 고민 궁금증 해결




선행학습, 학교 숙제, 옷입는 것, 시험 준비, 친구문제 이런 것들때문에 많은 분들이 걱정을 하고 고민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우리가 자랐을때완 다르게 요즘 아이들은 더욱 섬세하고, 많은 것을 알아나가며, 형과 동생들이 많은 가정이 아니라서 학교에서 친구없이 혼자지내는건 아닌지 많이들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학교생활중 공부와 숙제나 여러가지 진행할때 어느정도 도와줘야하고, 어떻게 대해야하는지에 대해서도 많은 고민들을 하게됩니다. 



■ 학교에서 배우기 전에 먼저 가르쳐야할까? 숙제나 공부는 어느정도 도와줘야하나? 그방법은?


아이가 숙제가 잘안되거나 한글등의 쓰기가 잘안되거나 받아쓰기가 잘 안될때는 옆에서 답답해하거나 닥달을 하는 학부모가 적지않다고 합니다. 부모의 시선에서 볼때는 아주 쉽기때문이죠. 하지만 그런 시선을 아이의 눈높이로 맞추어서 아이의 숙제를 옆에서 지켜보고 응원을 해서 아이가 흥미를 가지게 하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틀리거나 할땐 틀렸다고 하기보다는 맞출때까지 힌트를 주거나 칭찬등으로 맞출때까지 지켜보는게 좋습니다.


선행공부보다는 학교내의 교우생활과  친구들을 사귀고 학교에 정이들고 친구들과 함께 보내고 학교 수업을 즐겁게 보내게 도와주는게 좋습니다. 



■ 맞벌이 중인데 돌봄교실은 어떨까요? 방과후 학교는 뭔가요?


요즘 맞벌이가정등이나 다문화가정등 자격이 되는 경우엔 돌봄교실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돌봄교실은 교사가 따로 있기때문에 학습지나 여러가지 미술공부나 여러가지를 진행하며 오후 6시까지 부탁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간식등의 먹거리도 제공되기때문에 다른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기본적으로 방과후학교가 있습니다. 이는 학교내의 학원이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교사가 있고 국어나 영어 수학 음악 미술 체육 과학등등 여러가지를 선택해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수강료도 저렴하고 분기마다 공개수업을 진행하기때문에 안전성등에도 많은 학부모들이 만족하고 있습니다.



방과후 학교는 자녀가 다닐 학교 홈페이지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며 잘 모를때는 학교에 문의를 하면 자세하게 알려줍니다.



■ 언제부터 아이들 학원에 보내야 하나요?


저학년인 1학년인 경우에는 미술, 음악등을 제외하고는 학부모가 컨틀로 하고 학습하는것이 더 유리하다고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함께 즐기듯이 공부를 진행하는 게 좋고, 공부할 꺼리가 부족하다고 생각한다면 학습지등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위 친구들을 사귀기를 원한다면 가까운 태권도 학원등을 다니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