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는 노인분들이 가장 걱정하는 질병이죠.

자신의 질병으로 인해서 본인 뿐만 아니라 가족들도 힘들게 할 수 있다는 생각에 많은 분들이 걱정을 하고 치매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그 노력들 중에서 검증된 노인 치매증상을 예방하고 늦추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첫번재, 건강하게 잘 먹기

나이가 들면 먹는 것이 간단해진다고 하죠. 차려주는 사람이 없으면 정말 물에 밥을 말아서 김치랑 3끼를 드시기도 하고 여기에 변화를 주려는 분들은 라면을 끓여서 먹기도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이렇게 먹는 것은 매우 좋지않은데요, 가능하면 나이가 있는 분들은 단백질의 섭취를 위해서 계란이나 생선을 잘 법취하는 것이 좋으며 견과류나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잘먹는 만큼 에너지도 높아지고 건강해지며 치매도 늦출 수 있습니다.

 

 

두번째, 게임과 같은 두뇌활동

친구들이 모여서 게임을 하는 것은 두뇌활동에 매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패와 바닥에 있는 패 그리고 상대방이 무언가를 노리는지를 계속 생각을 해야하는 게임은 머리회전을 꾸준하게 하게 하는 만큼 치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게임이 아니라도 일기쓰기나 노래 부르기 등을 꾸준하게 한다면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세번째, 다른 사람들을 만나서 대화하고 식사하기

혼자서 집에 오래 있는 사람들은 치매에 걸리기 쉽다는 이야기가 있죠.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하지 않는 만큼 우울감이 높아질 수도 있고 삶에 대한 의욕이 많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사회활동을 잘 하지 않는 분들은 신체활동량도 부족해질 수 있는 만큼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합니다.

 

 

네번째, 금연과 금주

 

술과 담배는 치매에 좋지 않은 것을 많은 분들이 알고 있을텐데요, 치매가 걱정이 된다면 술을 줄이거나 끊고 담배를 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담배는 빨리 일찍 끊는 것이 건강에 매우 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니 빠르게 금연을 시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알코올성 치매라는 이름이 있을 만큼 과음은 치매에 정말 악영향을 주는 만큼 술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운동하기

치매 초기에 있던 사람들 중 운동을 매일 하는 분들이 치매가 찾아오는 것이 늦춰졌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매일 걷거나 조금 높은 동산을 오르거나 하는 산책을 꾸준하게 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잘되고 뇌로 올라가는 혈액도 많아지기도 하며 하체의 근력이 강해지게 되면서 치매의 증상을 늦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몸상태를 확인하고 담당의사와 상의 후에 운동강도를 정해서 꾸준하게 한다면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