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전단계에 있거나 당뇨가 있는 분들에게 여름은 힘든 계절일 수 있습니다.

다른 계절 보다 혈당을 관리하는 것이 더 어렵기 때문인데요, 무더위로 인해서 땀도 많이 흘리게 되고 또 운동도 평상시보다 하기가 힘들어지면서 혈당이 높아지게 되고 또 관리가 안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게다가 무더운 여름이 되면 시원한 아이스크림이나 냉면 등등을 떠올리게 되는데요, 이런 음식들 역시 혈당을 올릴 수 있는 음식이기 때문에 문제가 될 가능성이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여름 과일도 조심 조심

 

혈당이 높고 관리가 필요한 분들은 과일도 적당량을 먹어야 합니다.

과일의 당분이 혈당을 높일 수 있기도 하고 과한 당의 섭취는 체중도 늘릴 수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적정량을 먹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합니다.

 

과일이 몸에 좋은 것은 맞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혈당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먹는 양을 제한하고 먹는 방법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과일을 말려서 먹거나 주스로 먹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하네요.

 

 

운동을 해야한다면 시원한 곳에서

 

집이라면 식사를 하고 30분 정도 지난 뒤에 집안에서 에어컨을 켜거나 선풍기를 켠 다음에 적당히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실외나 직장이라면 에어컨이 틀어져 있는 시원한 계단을 이용해서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시원한 곳을 찾기가 힘들거나 운동을 하기가 힘들다면 시원한 장소에서 서서 가볍게 몸을 풀거나 스트레칭을 해주는 등의 신체 활동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을 잘 골라서 먹자

 

여름에 많은 분들이 냉면과 같은 시원한 음식을 선호하는데요,

이런 음식들은 당분의 함량이 높고 면에 밀가루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혈당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만약 면을 먹고 싶다면 파스타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파스타면은 듀럼밀이라서 혈당을 천천히 올려서 혈당조절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될 수 있으면 흰밀가루 흰쌀 흰빵 등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통곡물로 된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너무 더운 여름 시원한 음료와 아이스크림이 생각난다면

 

제로 음료나 당의 함량이 낮은 아이스크림을 구매해서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런 음료들은 당이 흡수가 되지 않아서 혈당을 높이지 않기 때문에 시원함과 달콤함을 어느정도 만족시켜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대체 음료나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런 음식을 너무 많이 자주 먹는 것은 좋지않다고 하는데요, 단맛이 강한 음식을 자주 먹게 되면 평소에 먹는 음식들도 달아지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너무 무더운 여름이라면 에어컨을 효율적으로 작동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집안이 너무 더워서 운동하기가 힘들다면 식사 후 30분 부터 운동할 동안만 가볍게 틀어놓거나 잠을 잘 때 실내 온도를 낮추기 위해서 잠시 켜두는 것으로도 좋은 수면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혈당을 관리하는 분들에게 좋은 수면도 매우 중요한데요, 수면의 질이 떨어지거나 부족하게 되면 호르몬의 이상으로 식단을 조절하는 것이 힘들 수 있으며 체중도 쉽게 늘어나기도 합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