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스트레스 풀어주는 신문지 찢기 놀이




아이들도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것을 많은 부모님들이 잊을때가 있습니다.

아이가 무슨 스트레스야, 무슨 우울증이야 하면서 아이들의 상태를 잊고 대하는 경우도 많고, 아이가 스트레스로 인해서 복통을 호소하거나 두통 등을 호소하는 것을 꾀병으로 치부하고 더욱 아이를 힘들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도 스트레스를 받으며, 이러한 스트레스가 누적되게 되면 수면장애나 불면증, 걱정/두려움, 기억력 감퇴 등이나 자신의 상황을 표현하지 못하고 꾹 참아서 나중에 일시에 폭발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 가장 중요한 것이 아이와 하는 대화인데요, 하루종일 일상에 대한 이야기에 귀 기울여주고, 아이가 어떤 상황인지 지속적으로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 아이의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신문지찢기" 놀이.


아이들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들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아이들이 힘을 쓰고 집중하게 하는 아빠와의 스킨쉽이 가득한 놀이를 하거나 아이가 좋아하는 춤을 추게 하거나 좋아하는 엄마와 아빠와 대화를 하는 등의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 추천할 것은 신문지 찢기 놀이인데요, 이 방법은 아이의 스트레스나 분노를 밖으로 표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아이들이 재미있어하기 때문에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쉬운 것도 한가지의 방법이죠.



▷ 방법 설명


01. 신문지를 준비합니다.

02. 아이가 찢기 쉽게 신문을 잘라두는 것도 좋고, 그대로 두는 것도 좋습니다.

03. 아이가 신문지를 손으로 찢으면서 놀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둡니다.


이렇게 준비만 하게 되면 아이들은 신문지를 발로 차거나 던지거나 더 찢어버리는 등의 행동을 하면서 재미를 느끼게 됩니다. 그냥 아이가 놀다 지칠 때까지 같이 놀아주거나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 아무래도 찢는 놀이이기 때문에 아이에게 주의를 줄 필요가 있는데요, 이렇게 찢어놓은 신문이나 허락된 신문만 찢어야한다는 것을 아이에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 신문지를 통해서 아이와 놀아주는 아빠의 놀이방법 


"신문지 격파하기"


얇은 신문지를 아이가 주먹이나 발로 격파할 수 있게 잡아주고 아이를 응원하면서 아이가 격파하게 하는 놀이입니다. 아이는 쉽게 구멍나는 신문지를 격파하면서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쉽게 진행한다면 높이를 높이거나 빨리 격파를 하게 유도하거나 피하는 등의 여러가지 방법을 진행하게 되면 아이는 더욱 즐거워하면서 놀이를 하게 됩니다.


※ 소극적인 아이의 경우 안하려고 하는데요. 이 때 부모님이 먼서 시범을 보여주게 되면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이런 놀이는 부모와의 스킨쉽/친밀감을 더욱 진하게 만들어주고, 소극적인 아이에게 쉽게 성취감을 주어서 자신감이 더 높아질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