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이 갑자기 늙는 이유 - 은퇴 후 갑자기 빠르게 늙어버리는 원인은?




젊은 사람들처럼 튼튼하고 건강하다가 은퇴 후에 정말 할아버지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말 건강하게 활동하고 운동을 하고 직장생활을 에너지 넘치게 하던 분들도 은퇴를 하게 되면 꾸부정해지거나 에너지가 부족해는 경우들도 많습니다.


이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은퇴"를 한 것이 가장 큰 이유라고 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상에서의 활동성과 에너지가 쇠퇴하지 않기 위해서는 "내가 해야할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일을 하면서 살아왔고 자신의 입지를 가졌던 분들이라면 더욱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직장에 다니는 것이 "나를 중요한 사람"으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은퇴를 하는 것은 생각보다 큰 충격을 주게 된다고 하네요. 또 은퇴 한 다음의 외로움과 고독 감은 더욱더 삶의 의욕을 떨어지게 만들어서 삶의 질이 떨어지기도 하고 불안/우울감이 커지게 되기도 합니다.


특히 취미생활이나 업무 외의 일들에 대한 관심이 없는 분들의 경우 이런 상황은 더욱더 심각해질 수 있고, 이런 이유로 빠르게 늙어가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신체활동량이 부족해지고 근육의 양이 크게 줄어서 몸이 빠르게 약해지게 되기도 합니다. 물론 직장에 다닐 때 자신을 꾸미던 것을 멈추는 것 역시 빠르게 늙어보이게 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은퇴로 인한 노화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것은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취미활동을 하거나 반려견을 기르는 등의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한다면 노화는 크게 줄어들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활동들은 신체활동량을 늘리고 외로움을 느끼는 것을 줄여주기 때문에 빠르게 늙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은퇴한 분에게 반려견을 키우는 것을 많은 분들이 추천을 하는데요, 동물을 좋아하는 분들이 반려동물을 키우게 되면 책임감과 해야할 일 그리고 외로움을 크게 줄일 수 있어서 더욱 더 건강해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오랜시간 견주와 함께 있어야 하는 개의 경우에는 은퇴한 분들이 가장 적합한 견주이기 때문이죠. 또 반려동물은 견주의 식사나 여러가지 관리에 대한 책임감을 갖게하거나 산책을 하게 하기 때문에 나이 든 분들의 운동량을 크게 높여서 체지방 증가나 운동부족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