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하게 잘 자는 방법 잘 일어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잠을 잘 자는 것은 보약보다 낫다고 하죠.

숙면을 취하는 것만으로도 집중력이 높아지고 예민함과 스트레스는 줄어듭니다. 또 체력이나 피로해소에도 도움이 되며 각종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또 정말 잘 자고 일어난 아침, 꿀모닝을 이룬 경우에는 하루가 더 즐겁게 될 확률을 크게 높여주게 됩니다.





▶ 잘자고 잘 일어나는 요령도 있다.


잘못된 생활을 고치고 보다 좋은 생활을 하는 것이 그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그 중 중요한 몇가지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1. 낮시간에 외부에서 충분한 활동을 하자.

사람은 낮의 햇빛을 받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햇빛을 받으면서 신체활동을 하게되면 수면에 관련된 세로토닌의 분비와 함께 멜라토닌 생성의 자극이 되어 밤에 잠을 자는 것이 보다 좋아질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햇빛을 받고 싶다면 창문을 열고 받는 것이 좋은데요, 창문에 자외선 차단이 되는 처리가 되어있는 경우가 많아서 창문을 열고 받아야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2. 오후에는 카페인 섭취를 줄이자.


사람에 따라서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오후 5~6시 이후에는 카페인이 많은 커피와 같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늦은 시간까지 커피를 마시게 되면 밤에 잠이 오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5~6시 사이에 커피를 마시는 것으로 잠이 잘 안오는 분들은 더 이전부터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과격한 운동 차가운 물 샤워는 금물.


피곤하면 잠이 더 잘 올 것이라고 생각해서 잠들기 스케줄로 운동을 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런 분들은 숙면을 취하는 것이 더 힘들어 지게 됩니다. 격한 운동을 하면 몸이 긴장하고 흥분되게 되는데요, 이 것이 가라앉는데에는 대략 2시간 이상이 걸리게 된다고 합니다. 2시간 동안은 잠이 드는 것이 힘들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자기전 찬물로 사워를 하는 것도 피해야하는데요, 찬물로 샤워를 하면 시원하다는 느낌과 차가운 느낌이 들어서 잠이 잘 들 것이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실제로는 차가워진 몸의 온도를 높이기 위해서 몸이 활동하기 때문에 잠이 들지 못하게 된다고 하네요.



4. 잘자고 일어나기 위해서는 체중감량이 필요.


체중이 많이 나가는 분들의 경우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이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그래서 가능하면 체중을 정상체중으로 줄여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체주을 줄이게 되면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 등의 증상이 약해지거나 없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5. 잠들기 전에 음주는 금물.


술을 마시면 잠이 잘 든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알코올이 들어가면 수면에 드는 것에는 도움이 되지만 수면의 질을 떨어지게 하고 술이 깰 때 잠에서도 깰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오히려 수면시간을 줄이고 숙면의 질을 낮게 해서 더 힘들게 만듭니다.


또 이런 음주는 알코올 의존증으로 발전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피해야만 합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