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치료 - 음악으로 스트레스를 줄이고 통증을 줄일 수 있다




뮤직테라피.

음악을 통해서 치유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듣고 있으면 마음이 평안해지고 스트레스도 줄어들게 되는데요. 이런 현상을 이용해서 심신을 안정시키고 치유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이 음악을 이용한 치료는 현재 가지고 있는 통증도 줄여줄 만큼 그 효과는 작지않다고 하네요.





◈ 왜 음악이 마음과 몸을 치유할까?


소리를 통한 사람의 신체반응을 이용하는 것은 오래된 일이라고 합니다.

음악이나 여러가지 소리를 통해서 정신과 신체를 편안하게 하고 스트레스해소 및 각종 통증과 같은 증상들이 개선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떨어진 집중력을 높이는데에도 도움이 되고 편안하게 잠을 자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음악을 듣거나 좋아하는 소리를 듣게되면 뇌에서 알파파장이 발생하게 되고 이 것이 심신의 안정과 스트레스해소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좋아하는 음악을 듣게되면 엔도르핀의 분비가 조절되어서 통증이 줄어들기도 하고,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를 줄여서 보다 나은 감정이 될 수 있게 한다고 하네요.



▣ 어떤 효과가 있을까?


보다 세세하게 설명을 하자면 음악을 이용한 치료는 여러가지로 활용되어진다고 합니다.

음악을 통한 혈압의 조절, 스트레스의 감소, 집중력 향상, 기억력 향상, 통증 감소, 운동능력 강화 등등의 효과들이 있다고 합니다.





◈ 부작용은 없을까?


몇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내가 좋아하지 않는 음악을 듣게 되면 부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확률이 높다는 것이죠. 음악은 본인이 즐거워하는 음악을 들어야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또 하나는 이어폰 사용으로 청력이 손실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이어폰을 통해서 장시간 음악을 들으면 청력이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