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다가 놀라서 일어나거나 움찔하면서 일아나는 수면놀람증




잠시 잠을 자려고 누웠다가 몸이 움찔거리는 것에 놀라거나 몸을 크게 움직여서 문제가 된 경험이 아마 한번씩은 있을겁니다.


이런 증상을 "수면놀람"이라고 하는데요,

이 증상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상에서 경험하는 일이라고 합니다. 이런 행동이 빈번하게 일어나지 않는다면 문제가 없는 일이죠.





- 왜 수면놀람 증상이 발생하는 것일까?


사람은 잠을 자게 되면 몸은 가만히 있게 되죠. 수면에 의한 마비라고 보실 수 있는데요, 아무리 우리가 꿈에서 많은 행동을 하고 몸을 움직여도 현실에서는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바로 이런 현상 때문입니다.


근데 이런 수면놀람은 자는 동안의 뇌의 지시를 무시하고 운동계가 직접 움직이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몸을 움찔하기도 하고 뭔가를 차거나 움직임에 크게 놀라기도 하는 것이죠.



이렇게 움직이는 것은 여러가지 원인이 있다고 추정을 하는데요,

우리가 잠이 들 때 운동계가 완전히 제어되지 않게 되면 몸이 움직이게 된다는 이야기와 꿈 속에서의 행동으로 인해서 이런 수면 놀람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추측을 한다고 합니다.





- 이런 현상은 스트레스/피로로 인해 자주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끔식 발생하는 이런 경련이나 놀람의 증상은 많은 사람들이 경험을 하는 일이지만 발생하는 횟수가 많아지게 되면 이 건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이런 증상이 자주 발생한다면, 커피와 같은 카페인 음료를 줄이는 것이 좋으며 스트레스 해소나 피로를 해소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가볍게 책상에 엎드리거나 기대서 잠드는 분들에게 이런 현상이 발생할 확률도 높다고 하네요.

이런 상황에도 자주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불편한 자세 그리고 짧게 자야겠다는 생각 등이 문제가 되면서 이런 발작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