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환자 식사법 식사관리 방법 



통풍은 혈액의 요산의 수치가 높게 되면서 이 요산이 신체의 관절에 쌓여서 극심한 통증과 염증을 발생시키는 질병입니다.


바람이 불어도 미칠 것 처럼 아플 정도로 고통이 극심하다고 해서 통풍이라고 지어질 정도인데요, 이런 발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사관리를 통해서 몸을 보다 건강하게 관리하고 요산에 대해서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많이 알려져있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 3가지가 있는데요, 오늘은 이 방법에 대해서 조금 상세하게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1. 퓨린 많은 음식은 피하기


우리가 흔히 발병요인으로 이야기하는 맥주나 치킨도 퓨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인데요,

이처럼 가공식품이나 내장류 혹은 생선 등 여러가지 퓨린들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들을 최대한 피하고 먹는 양을 정해놓고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내장을 조리한 음식은 최대한 피하며 육류와 생선의 먹는양도 조절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육수를 낼 때에도 생선은 피하고 채수로 음식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퓨린함량이 높다는 음식들은 최대한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물 많이 마시기


통풍이 발병하게 되면 하루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물은 한 번에 많이 마시기 보다는 하루 10잔정도 시간별로 나눠서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소변의 양이 늘어나게 되는데요, 소변의 양이 늘어나게 되면 배출되는 요산의 양도 늘어나면서 요산이 관절에 쌓여서 문제가 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근데 물 외에 다른 음료를 많이 마시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탄산음료나 가공음료 등등은 도움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 수분섭취는 현재 몸 건강에 따라서 제한할 필요가 있는데요, 신장이 안좋거나 한다면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을 담당의와 상담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술마시지 않기


많은 분들이 통풍이 발병하더라도 술을 끊지 못하죠.

그래서 맥주보다 나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소주나 양주 등을 찾아서 먹기도 하는데요, 술은 기본적으로 통풍환자에게 매우 안좋은 음식입니다.


알코올을 많이 마시게 되면 요산이 몸에서 배출되는 것을 억제하기 때문에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이죠. 그래서 기본적으로 통풍이 있다면 모든 술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