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졸림증 - 춘곤증 식곤증인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겨울이 끝나가는 시점, 봄이 오는 시점에는 항상 찾아오는 낮의 졸림을 유발하는 춘곤증과 식곤증이 있습니다. 봄이 오게된뒤로 호르몬 변화와 함께 따뜻해진 햇살과 온도, 그리고 밥먹은 뒤에 몰려오는 졸림은 많은 사람들의 고민인데, 사실은 이러한 것을 심하게 느끼는 분들중의 많은 사람들은 주간졸림증인 경우가 있습니다.


● 주간졸림증

신체적으로 이상이없는 상황에도 낮에 계속 졸음이 몰려오고, 졸게되는 현상을 이야기하며, 대부분 야간에 잠을 잘 자지 못해서 발병하는 증상입니다.



  주간졸림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가장 큰원인은 밤에 잠을 자지못하는 환경때문이라고 합니다.

밤에 잠을 제대로 자지못하기때문에 낮에 잠이오게되고 졸음이 밀려오게 되는거죠. 사람마다 필요한 수면시간은 다 다르다고 합니다. 보통 7~8시간이라고 이야기하지만 저 적은 수면시간으로도 괜찮은 분들도 있기도 합니다.


밤잠을 잘 자지못하는 원인은 여러가진데, 낮에 잠을 자거나 낮잠을 오래자게 되면 잠이 잘 오지 않게되어서 그렇기도하고, 카페인 음료를 너무 많이 마시기때문일 수도 있고, 심한 코골이나, 수면 무호흡증등의 증상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자신의 신체의 변화 그리고 식습관의 변화 그리고 수면에 드는 시간과 평균 수면시간을 체크해보고, 수면시간이 짧다면, 야간의 생활을 줄이더라도 수면시간을 늘릴 풀요는 있습니다.




  주간졸림증 왜 위험할까? 어떻게 치료해야할까?


주간졸림증은 졸음으로 인해서 여러가지 위험에 빠질 수 있습니다.

기계를 작동하거나, 작업을 하던중에 졸려서 실수를 하거나 다치게 되는 사고의 위험이 많습니다. 운전하는 분들의 경우에는 운전중 졸음운전을 하게되기도 하고, 학생들의 경우나 회사원의 경우에는 졸음으로 인해서 집중력이 저하되고, 졸음으로 인해서 일상생활이 힘들어지기도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가능한한 주간졸림증에서 벗어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 매일 같은 시간에 취침, 같은시간에 규칙적으로 취침과 기상을 하는 습관을 가집니다.

주간졸림증의 가장 큰 원인인 수면을 충분히 하지 못하는것을 예방하고, 충분하게 잠을 잘 수 있게 규칙적으로 신체를 적응시키게 되면 이러한 수명시간이 줄어드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 규칙적인 운동을 지속적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이나 저녁에 규칙적으로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히 신체의 구석구석을 사용하는 스트레칭과 신체에 활력을 주는 가벼운 운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함으로 신체의 불편함도 해소하고, 저녁에 잠이 잘 올 수 있게 도와주게 됩니다.


◆ 아침을 꼭 먹고 하루 3끼를 적당하게 먹는 습관을 가져야합니다.

아침을 먹지않으면 점심을 과하게먹게되고, 그렇게되면 식곤증이 더욱 심해지게됩니다. 그렇기때문에 아침을 꼭 먹고 저녁을 꼭 먹어서 폭식을 하지 않게 예방할 필요가 있습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