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되면 찾아오는 계절성 우울증의 원인과 극복하는 방법





봄이되면 봄바람이 살랑살랑 사람의 마음을 흔든다고 이야기하죠.

평소보다 더 예민해지고, 평소보다 더 우울해지고, 또 갑자기 기부이 좋아지기도 하고 그런 계절이기도 합니다. 봄에는 남성보다 여성들이 더욱 이러한 계절 우울증에 쉽게 빠진다고 이야기되는데, 많은 사람들이 계절이 변화하면서 주위가 변화되고, 화사해지고, 겨울철에 불어난 체중으로 인한 스트레스의 원인도 있다고 이야기됩니다.




봄이되면, 햇빛이들어오는 양이 변합니다. 일조량이 변화가 생기게되죠. 이렇게 되면 신체의 호르몬이 변화가되기때문이라고 이야기합니다. 햋빛에 노출되는 시간이 짧았던 시간이 끝나고 점점 햇빛에 노출되는 시간이 달라짐에 따라서 신체의 변화때문에 심리저인 변화가 올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요약하면 겨울철에 심하게 줄어든 일조량때문에 발생된 우울증이 봄이되었을때 정점을찍고 들어나게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계절이 바뀜으로 여러가지 환경이 변화되기때문에 호르몬 변화로 인해서 우울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봄에 이런 증상을 보이게 되면 의심해보세요.

  첫번째, 식욕이 떨어지고, 체중이 줄어든다.

  두번째, 무기력감이 심하고 피로감이 심하다.

  세번째, 잠이 많이오고, 잠을 자도 피곤이 풀리지 않고, 때론 불면증이 온다.

  네번째,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불편하다.

  다섯째, 아무것도 하기싫고 잡생각만 계속난다.

  여섯째, 이유없이 두통이 오거나 몸이 아프다.

  일곱째, 밖에 나가는 것이 싫고, 귀찮아진다.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되면 계절적인 우울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위의 증상이 다수보인다는 것이 꼭 우울증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계절의 변화에 따른 심리적인 변화와 신체적인 변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환경의 변화에 몸이 적응하거나,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해결이 된다고 이야기합니다.



■ 봄철 우울증 예방과 극복방법


첫번째, 실외활동을 열심히 하세요.

햇빛을 많이 받으면 세라토닌이라는 행복 호르몬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하루에 간단한 복장으로 30분정도 가볍게 땀이날정도로 산책을 진행해보세요. 운동으로 인한 스트레스 해소와 함께, 햇빛을 받아서 충분한 비타민 D를 형성할 수 있고, 적당한 운동으로 신체가 건강해질 수 있기도 합니다.


특히나 적당한 운동은 숙면에 들게 도와주기때문에 꼭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 즐거운 사람과 많이 만나세요.

사람이 웃으면 즐거워집니다. 즐거워서 웃게되기도 하지만, 웃기때문에 즐거워지는 것도 사람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즐거운 사람과 만이 만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즐거운 영화를 보거나 즐거운 코미디 프로그램을 보거나 개그무대를 감상하는 것도 좋습니다. 맣이 웃는다면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세번째, 좋은 음식을 많이 먹고 좋은 생각을 많이 하세요.

탄수화물 위주보다는 단백질, 비타민등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철과일을 많이 먹고, 제철나물등을 많이 먹고 신선한 우유와 여러가지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우울하다고 밥을 거르거나, 간편하게 먹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럴때일 수록 좋은 음식 맛있는 음식을 많이 먹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