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성적인 우리 아이를 키우는 방법 - 부모부터 바뀌어야 한다




내성적인 아이의 성격을 고치려고 많은 부모님들이 노력을 합니다. 하지만 중요한건 성격이 아니라 아이가 자신의 이야기를 자신의 입으로 이야기하고, 여러 사람을 만나서 이야기를 하고 친해지는 사회성을 길러주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내성적이라는 것은 나쁘지 않습니다. 오히려 외향적인 사람들이 가지지 못하는 그런 진중함과 신중함 그리고 많은 사람과 깊은 관계를 형성하며, 많은 사람을 융화할 수 있는 성격이기때문입니다.


그렇기때문에 내성적인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자존감 형성, 사회성, 그리고 사람들 사이에서의 귀여움을 받는 행동을 알려주는 것이 필요하게 됩니다.



내성적이라서 안된다. 내성적이라서 못할꺼야... 

라고 먼저 생각하는 것은 아이가 아니라 부모님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가 상처받을 일을 미리차단하고 아이에게 기횔르 주지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부모님역시 아이들에게 가능하다, 도전해라. 실수해도 괜찮다.는 응원을 해줄 필요가 있고, 또 성공했을때는 칭찬을 해야하고, 실패를 하더라도 다시 시도할 수 있게 응원과 함께 용기를 칭찬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부모님들의 지나친 간섭과 보호는 자녀들이 어린시절 형성해야하는 부분을 성장하게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휘둘리지 마세요.

아이들이 때를 쓰거나, 울거나 하면서못하겠다고 무작정 소리치고 행동을 할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럴때는 절대 들어주어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아이들은 쉽게 학습이 되기때문에 사람들 많은 곳에서 소리를 지르고 화를내고 돌발행동을 하면 들어준다로 학습이되기때문입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그럴때는 단호하게 혼을내고, 이런일을 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에게 칭찬하는 법을 어른도 배워야 합니다.

아이들이 무언가를 잘했을때 칭찬하는 것을 주저하거나 나중에 한번에 몰아서 해주면 되겠지라고 생각하지만, 아이는 시간이 지나서 칭찬을 받게되면 과거의 일을 잊게 됩니다. 


그렇기때문에 자녀를 칭찬하는 것은 바로 그자리에서 실시하고, "아이에게 네가 어떤 것으로 인해서 니가 칭찬을 받는 것이라고 정확하게 칭찬을 받는 이유를 알릴 필요도 있습니다."


반대로 혼낼때도 무었때문에 혼이났는지를 알려주고 "다음에 이런 상황이 올때는 이렇게 대처해야한다."라고 꼭 해결법도 알려줘야합니다. 그래야 같은 일이 반복되었을때 아이들은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습니다.



내성적인 아이를 키우는 방법 2로...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