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식을 부르는 습관을 알면 과식을 막을 수 있다





주위를 보면 과식을 자주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과식을 하는 분들의 식사를 지켜보게 되면 몇가지 공통적인 패턴이 있더군요. 일단아침을 먹지 않습니다. 점심도 적게 먹죠. 그런데 저녁을 많이 먹거나 야식을 거하게 준비하고 과식을 하더군요. 물론 이렇게 저녁에 많은 양의 음식을 먹게되니 아침과 점심에 먹는 양이 줄어들게되고, 다시 반복적으로 야식을 찾게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과식을 유발할 수 있는 습관들을 이야기하고, 이를 줄임으로써 과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No.1 야식을 먹는 습관

야식을 먹게되면 많은 양의 음식을 먹게됩니다. 이 음식을 먹게되면 위장에 음식이 가득차고 불쾌하 느낌이 들기때문에 아침과 점심을 거르거나 적은양을 먹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반복적인 패턴을 끝내고 싶다면 먹기 싫더라도 아침을 먹고, 점심을 충분하게 먹고 저녁 역시 충분하게 먹은 뒤에 야식을 주문해서 먹지 않는 것입니다. 이렇게 야식을 먹지 않게 노력한다면 과식하는 횟수는 줄어들겠죠/



No.2 큰포장의 음식을 선택하는 습관

많은 분들이 포장을 얼게되면 그 안의 음식을 모두 섭취해야 만족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때무에 작은 소용량의 제품을 여러개 사는 것이 과식을 줄이는 방법이죠. 실제로 대용량의 포장된 음식을 먹게되면 평상시보다 보다 많은 양을 먹게된느 실험결과도 있다고 하니 소포장 제품을 구매하거나, 대용량을 구매한 뒤 작은 그릇에 옮겨담아 먹을 필요가 이습니다.





No.3 집안에 있는 전단지와 음식들을 치워야한다.

심심하면 전단지 책자를 보는 분들이 있죠. 습관적으로 심심할때 배달음식을 찾게되기 때문입니다. 또 그처에 먹을 것이 눈에 보인다면 손이가고 음식이 입에가게 되겠죠. 그렇기때문에 이러한 음식을 치워놓고, 전단지를 모두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No.4 음식 주문에 "곱배기는 삭제"

배다름식을 먹을때 곱배기를 외치는 분들이 있습니다. 양많은 것을 봐야 심리적 안심이 생기고 또 많은 양을 먹어야 포만감을 느끼는 버릇을 없앨 필요가 있습니다. 평범한 양을 주문을 하게하고, 천천히 꼭꼭 씹어먹는 습관을 생각하면서 먹는 양보다는 먹는 시간을 점점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No.5 밥먹는 시간을 천천히가져라.

사람이 포만감을 느끼는데 걸리는 시간은 대략 20분가량이라고 합니다. 적당한 양의 음식을 20분가량 천천히 먹게된다면 이 양을 먹더라도 포만감을 느끼게 되고, 많은 양의 음식을 먹더라도 빠르게 먹으면 더 많이 먹게 된다는 이야기죠. 가능한한 밥을 꼭꼭 씹어먹고, 대화를 하면서 식사시간을 충분하게 늘릴 필요가 있습니다.





과식을 하는 습관을 고치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야식을 먹지 않는 것이라 생각을 합니다.

또 건강을 생각하더라도 야식을 먹지 않는 것이 정말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야식을 먹게되면 과식을 하게될 뿐만 아니라 과식으로 인해서 수면장애가 발생할 수 있고, 역류성 식도염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기때문에 최대한 야식을 줄일 수 있게 노력해야할 듯 합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