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색지방 백색지방 차이는 무엇일까?




추운겨울에 체중감량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실내의 온도를 몇도 낮추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칼로리 소모량을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갈색지방이 다른 지방을 태움으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서 지방의 연소효과도 있고, 칼로리의 소모량도 늘리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갈색지방에 대해서 궁금해 하는데요, 오늘은 이 갈색지방과 백색지방에 관해서 이야기를 진행해볼까 합니다.





■ 갈색지방(bown fat)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저장되는 지방(백색지방)과는 다르게 구별되는 지방입니다. 지방산을 산화해서 열을 내는 체온조절을 위한 지방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갈색지방은 저장된 지방을 에너지로 연소하는 지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겨울 같은 추운 날씨가 갈색지방은 산화해서 열을 내 신체의 체온을 높혀주기때문에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모 연구에 이르면 추운날씨에 노출되게 되면 백색지방이 갈색지방으로 전환이 촉진된다고도 합니다. 그래서 추운환경에 오래 있거나 낮은 온도에서 생활하게 되면 체중감량의 효과가 있다고 이야기되어지기도 하죠.





■ 백색지방(white fat)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에너지가 저장되어 있다고 알려진 지방입니다.

우리가 체중감량, 다이어트에 제거해야한다고 이야기되는 것이 바로 이 백색지방입니다.  에너지의 저장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신체가 에너지가 부족하게 되면 이 백색지방을 이용해서 에너지를 보충하게 됩니다. 그래서 겨울이 되어 먹을 것이 부족해지게 되기때문에 겨울철에 체중이 증가가 쉽다고 이야기되어지기도 합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