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곤약은 요즘 다양한 제품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곤약을 섞은 밥이라거나 각종 면과 같은 종류 그리고 요리를 한 제품이나 간식 등 정말 다양한 제품으로 출시가 되어 있습니다. 대체당을 사용하게 되면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양을 먹어도 10kcal가 되지 않고 음식에 곤약을 넣어서 먹게 되면 많이 먹어도 100kcal를 넘기가 쉽지 않다고 할 정도로 정말 체중감량을 할 때 많이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실제로 곤약 10g은 1kcal 정도로 칼로리가 낮으며 곤약이 물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서 작은 양으로도 배가 부를 수 있는 음식이기도 한데요, 이 곤약 많이 먹어도 문제는 없을까요?

 

 

곤약도 부작용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소화가 잘 안되는 느낌이 들고 복부 팽만과 같은 증상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특히 배에 가스가 많이 차는 느낌이 들거나 방귀와 같은 것들이 자주 발생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게 됩ㄴ다. 이는 식이섬유가 너무 풍부한 곤약으로 인해서 생기는 문제인데요, 식이 섬유를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서 장에서 가스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속이 불편하거나 방귀가 자주 나오거나 하는 등의 증상들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많은 양을 먹게 되면 이런 증상들이 더 심할 수 있으며, 장이 민감한 분들에게 설사와 같은 증상들이 잘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어느정도 먹어야 안정권일까?

 

이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장이 민감한 분들이나 식이섬유를 평소 잘 먹지 않던 분들은 작은 양으로도 반응이 올 수 있으며 어떤 분들은 많이 먹어도 괜찮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도 평균적인 사람들의 기준으로 이야기를 해보자면 

 

식이섬유의 경우 젊고 건강한 성인 기준 남성 21g 이상 여성 18g 이상을 섭치하라고 합니다. 일반 곤약의 경우 식이섬유가 100g 당 2g 정도 들어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양을 먹었을 때에는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서 민감도가 다르고 반응이 다를 수 있는 만큼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곤약은 많이 먹으면 먹는 만큼 마시는 물의 양도 같이 늘어나야 하는데요, 곤약을 많이 먹게 되면 수분을 많이 섭취하게 되기 때문에 그 만큼의 물을 섭취해야만 문제가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곤약으로 만든 식품을 먹을 때에는 여러가지를 살펴보셔야 합니다.

곤약을 주 제료로 만들지만 다른 것들은 칼로리가 높거나 나트륨 설탕 등이 많이 들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곤약으로 만들어 졌다고 해서 무조건 건강에 좋을 것이라고 판단해서는 안되며 성분표 등을 잘 살펴보고 드시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그래야만 곤약이라는 이름에 가려져 있는 칼로리나 영양성분들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죠. 곤약에 현혹되지 말고 여러가지 식품들의 성분표를 살펴보고 드신다면 보다 목적에 맞는 음식들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물론 곤약으로 떡볶이를 직접 만들거나 할 때에도 양념의 칼로리나 나트륨 당분의 함량을 살펴보셔야 합니다. 물론 어묵탕과 같은 국물요리나 양념이 많은 음식을 먹게 되면 국물을 통해서 높은 칼로리와 지방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728x9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